Close
Type at least 1 character to search
Back to top

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
2022 “초연결 시대의 콘텐츠 IP”

초연결 시대의 IP
 

 

일시 및 장소

Day 1: 2022년 12월 19일, 월요일. 성균관대학교 수선관 61907

Day 2: 2022년 12월 20일, 화요일. 성균관대학교 수선관 61415

 

행사 일정

주최: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
주관: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, BK21예비사업단, 한국콘텐츠진흥원

좌장: 변혁 (트랜스미디어연구소 소장)

Day 1
Session 1
 

09:30~12:00

<초연결 시대의 가상현실, Virtual Reality in Hyperconnected Era>

사회자: 변혁

변혁 소장 │ 트랜스미디어 연구소

초연결 시대의 가상성

 

이재원 대표 │ (주)미로필름

메타버스(가상현실)와 두 가지 현실의 문제 – 스토리텔링 형식의 진화

 

조양 교수 │ 대련 의과대학교 예술학부

중국 신문방송학과의 메타버스 발전 현황

 

René Schulte Director │ Global Innovation at Valorem Reply

The Future of Computing with Spatial Computing and Metaverse Technologies

Session 2
 

13:00~15:00

<영화의 미래와 영상 저작권, The Future of Cinema and Video Content IP>

최두영 교수 │ 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

영화 창작자 입장에서 바라본 영화에서 표절과 저작권 침해의 이해와 오해

 

Antoine Coppola Associate researcher │ CNRS-EHESS (Paris)

Deconstructing IP through Cinema Art

 

Yanbin Sun Professor │ Beijing Film Academy

Big Film Economy: Three Dimensions of Film Intellectual Property

Session 3
 

15:20~17:20

<초연결 시대의 교환매체, Transmedia in Hyperconnected Era>

사회자: 권호창

신소연 팀장 │ (주)카카오엔터테인먼트 newbiz팀

초연결 시대의 컨텐츠IP: 새로운 컨텐츠 소비와 소통으로 확산되는 변화의 양상

 

이필립 대표이사 │ (주)미피랩스

NFT의 소유권과 지적 재산권의 활용 사례

 

허현 작가 │ Smath world

 

NFT의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

Day 2
Session 1
 

09:00~13:00

<초연결 시대의 가상현실, Virtual Reality in Hyperconnected Era>

권호창 연구교수 │ 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
흐려진 경계와 삼중 미메시스: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윤리적 이슈들에 대한 지도 그리기

 

LILINGJIE 연구자 │ The publicity department of Hunan Center of Natural Resources Affairs (China)

놀이 이론과 영상 미디어의 연관성 – 틱톡 짧은 동영상을 중심으로

 

Mok Wing Sum 인턴 │ Shenzhen Hui Fung Automobile Renting&Leasing Co.,Ltd.

뉴미디어 시대에서 숏폼의 창작과 특징에 관한 연구

 

허준원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메타버스 “가상세계”의 실체성 획득을 위한 세계관 스토리텔링 연구: <로블록스>를 중심으로

 

오세현 연구원 │ 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
전통 무용학으로 분석하는 초기 비디오댄스 영화의 특징 – 마야 데렌의 <카메라를 위한 안무 연구>를 중심으로

 

박다혜 교수 │ 오산대학교 실용음악과

인공지능 음악과 저작권 쟁점에 대한 고찰

 

 

간후이 강사 │ Wuhan Qingchuan University

개혁개방 초기 중국 영화 속 여성 욕망 연구 -중국 6대 감독 영화<여름궁전(頤和園)>을 중심으로

 

 

Mok Wing Sum 광고홍보 마케팅 │ Atomy Asia Pacific Limited

단막극 형태로 종결되는 내러티브의 연구 – 한국 청춘 웹 드라마를 중심으로 –

 

 

사혜 인턴 │ Guangdong Zhongjiao City Investment development Co. LTD

에리히 프롬의 ‘도피의 메커니즘’ 연구 – 영화 <소공녀> 캐릭터 분석을 중심으로

 

 

장한정 Researcher │ Beijing Mulan Culture

영상에 나타난 라캉의 순수욕망 – <봉신방(封神榜)>의 ‘달기(妲己)’ 캐릭터를 중심으로

 

 

한경지 박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정신분석학 시각에서 본 영화 <조커>의 캐릭터 연구 -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-

 

 

리링제 박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영화 <청사> 속의 여성 캐릭터 분석

 

 

성호장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디즈니 애니메이션의 <크루엘라>캐릭터 변천 분석 — 키에르케고어의 <이것이냐  

저것이냐> 중심으로

 

 

후흔여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라캉의 거울 단계로 보는 뷰티 카메라

 

 

동가예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 

경계를 허무는 이질성: 괴물 서사의 현대성 연구

Session 2
 

14:00~18:00

<영화의 미래와 영상 저작권, The Future of Cinema and Video Content IP>

권희은 박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

머신 러닝을 활용한 한국 자연 풍경 낮과 밤 디지털 사진의 색 구분

Xiehui Intern │ Guangdong Zhongjiao City Investment development Co. LTD

여성주의 영화이론의 관점에서 영화와 관객의 관계 분석 – <82년생 김지영>을 중심으로

이도이 박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

신체의 작용에 의한 회화의 스타일과 제스츄어 연구

이동규 연구원 │ 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 

경계 허물기에 의한 ‘노이즈’의 변신 – 영화 <언더 더 스킨>의 사운드디자인 분석을 중심으로

정지은 연구원 │ 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
이미지 스타일 트랜스퍼 기반 이육사 서체 제작 연구



김지연, 이혜리, 권호창 연구원 │ 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

가상현실 기반 몰입형 공연에서 관객 감각 경험 설계 시 고려사항
- <허수아비>를 중심으로


교이나 직원 │ Ground Staff, JC media

가상 우상 숭배의 발생 메커니즘에 대한 분석 – 애니메이션 ‘도라에몽’ 캐릭터를 중심으로 –


이동규 연구원 │ 트랜스미디어연구소

인터랙티브 영상 콘텐츠에서 사운드가 내러티브에 미치는 영향 – 노이즈와 침묵을 중심으로 –


Ann Chang student, California State University │ Los Angeles

The Paper of Applying the Potter Box Model to Moral Justice in Media Case: Focusing on Jung Joonyoung’s Case


설가혜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유튜브를 중심으로 본 미메시스 실천 사례


마위신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뉴미디어 아트 비디오 설치


장영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티칭 기법에 근거한 F2P게임 튜토리얼 분류와 비교 – 원신을 중심으로 –


전옌리 석박통학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영화화면의 구성요소와 한중 영화 속 표현형 차이 및 특성분석


윤혜영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한국 액션영화 스타일 연구


김청미 석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
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변화를 통해 본 선택의 예능화 – <우리 결혼했어요>와 <환승연애 시즌2>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–


최혜성 박사과정 │ 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

문학과 이미지의 융합과 감각의 확장 -마셜 맥루언의 ‘인간의 확장’ 이론으로 분석한 ‘헤세의 그림들’ 전시 –