‘2017 컨퍼런스’ <고전예술과 디지털>은 세계 각국의 문화·예술 분야의 전문가와 국내에서 활동 중인 외국인 예술가, 그리고 일반 시민들의 다양한 예술에 대한 생 각을 공유하는 국제문화예술 교류를 지향한다.
본 학술대회는 고전예술(classical art)의 장르적 의미와 미학사적 자취를 뒤돌아봄 과 동시에, 현대 디지털(digital) 합성시대의 고전예술인식에 대한 담론과 토론의 장 을 마련하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. 무용과 영화, 문화와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 한 장르의 예술연구자들과 함께 트랜스미디어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데 뜻이 있다.
학술발표
변혁 (성균관대학교) │ 한국
“스마트TV의 시각중심주의 극복”
신찬은 (용인문화재단) │ 한국
“댄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<댄싱9>의 문화계발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”
정옥희 (Dance chronicle) │ 한국
“어떻게 춤을 텔레비전에서 인류학적으로 다룰 것인가?”
정우식 (호서대학교) │ 한국
“재즈 확산을 위한 라디오 재즈프로그램의 발전방안”
김민오 (성균관대학교) │ 한국
“지역기반 음악사조로서 홍대음악의 정체성”
정수진 (성균관대학교) │ 한국
“영화 <블랙스완>에 나타난 자기 치유성 – 망상개념을 중심으로”
Andrea Esser (Roehampton University) │ 영국
“The Political Economy of the TV Format”
Michael Keane (Curtin University) │ 호주
“Where are We Going? Understanding the one Format Policy”
Tony Ma (Sparking Media) │ 중국
“The Infinite Challenge of Co-development & Co-production of TV Formats between Korea and China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