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및 장소
Day 1: 2022년 12월 19일, 월요일. 성균관대학교 수선관 61907
Day 2: 2022년 12월 20일, 화요일. 성균관대학교 수선관 61415
행사 일정
주최: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주관: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, BK21예비사업단, 한국콘텐츠진흥원
좌장: 변혁 (트랜스미디어연구소 소장)
09:30~12:00
<초연결 시대의 가상현실, Virtual Reality in Hyperconnected Era>
사회자: 변혁
변혁 소장 │ 트랜스미디어 연구소
초연결 시대의 가상성
이재원 대표 │ (주)미로필름
메타버스(가상현실)와 두 가지 현실의 문제 – 스토리텔링 형식의 진화
조양 교수 │ 대련 의과대학교 예술학부
중국 신문방송학과의 메타버스 발전 현황
René Schulte Director │ Global Innovation at Valorem Reply
The Future of Computing with Spatial Computing and Metaverse Technologies
13:00~15:00
<영화의 미래와 영상 저작권, The Future of Cinema and Video Content IP>
최두영 교수 │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
영화 창작자 입장에서 바라본 영화에서 표절과 저작권 침해의 이해와 오해
Antoine Coppola Associate researcher │ CNRS-EHESS (Paris)
Deconstructing IP through Cinema Art
Yanbin Sun Professor │ Beijing Film Academy
Big Film Economy: Three Dimensions of Film Intellectual Property
15:20~17:20
<초연결 시대의 교환매체, Transmedia in Hyperconnected Era>
사회자: 권호창
신소연 팀장 │ (주)카카오엔터테인먼트 newbiz팀
초연결 시대의 컨텐츠IP: 새로운 컨텐츠 소비와 소통으로 확산되는 변화의 양상
이필립 대표이사 │ (주)미피랩스
NFT의 소유권과 지적 재산권의 활용 사례
허현 작가 │ Smath world
NFT의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
09:00~13:00
<초연결 시대의 가상현실, Virtual Reality in Hyperconnected Era>
권호창 연구교수 │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흐려진 경계와 삼중 미메시스: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윤리적 이슈들에 대한 지도 그리기
LILINGJIE 연구자 │ The publicity department of Hunan Center of Natural Resources Affairs (China)
놀이 이론과 영상 미디어의 연관성 – 틱톡 짧은 동영상을 중심으로
Mok Wing Sum 인턴 │ Shenzhen Hui Fung Automobile Renting&Leasing Co.,Ltd.
뉴미디어 시대에서 숏폼의 창작과 특징에 관한 연구
허준원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메타버스 “가상세계”의 실체성 획득을 위한 세계관 스토리텔링 연구: <로블록스>를 중심으로
오세현 연구원 │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전통 무용학으로 분석하는 초기 비디오댄스 영화의 특징 – 마야 데렌의 <카메라를 위한 안무 연구>를 중심으로
박다혜 교수 │ 오산대학교 실용음악과
인공지능 음악과 저작권 쟁점에 대한 고찰
간후이 강사 │ Wuhan Qingchuan University
개혁개방 초기 중국 영화 속 여성 욕망 연구 -중국 6대 감독 영화<여름궁전(頤和園)>을 중심으로
Mok Wing Sum 광고홍보 마케팅 │ Atomy Asia Pacific Limited
단막극 형태로 종결되는 내러티브의 연구 – 한국 청춘 웹 드라마를 중심으로 –
사혜 인턴 │ Guangdong Zhongjiao City Investment development Co. LTD
에리히 프롬의 ‘도피의 메커니즘’ 연구 – 영화 <소공녀> 캐릭터 분석을 중심으로
장한정 Researcher │ Beijing Mulan Culture
영상에 나타난 라캉의 순수욕망 – <봉신방(封神榜)>의 ‘달기(妲己)’ 캐릭터를 중심으로
한경지 박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정신분석학 시각에서 본 영화 <조커>의 캐릭터 연구 -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-
리링제 박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영화 <청사> 속의 여성 캐릭터 분석
성호장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디즈니 애니메이션의 <크루엘라>캐릭터 변천 분석 — 키에르케고어의 <이것이냐
저것이냐> 중심으로
후흔여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라캉의 거울 단계로 보는 뷰티 카메라
동가예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경계를 허무는 이질성: 괴물 서사의 현대성 연구
14:00~18:00
<영화의 미래와 영상 저작권, The Future of Cinema and Video Content IP>
권희은 박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
머신 러닝을 활용한 한국 자연 풍경 낮과 밤 디지털 사진의 색 구분
Xiehui Intern │ Guangdong Zhongjiao City Investment development Co. LTD
여성주의 영화이론의 관점에서 영화와 관객의 관계 분석 – <82년생 김지영>을 중심으로
이도이 박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
신체의 작용에 의한 회화의 스타일과 제스츄어 연구
이동규 연구원 │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경계 허물기에 의한 ‘노이즈’의 변신 – 영화 <언더 더 스킨>의 사운드디자인 분석을 중심으로
정지은 연구원 │ 성균관대학교 트랜스미디어연구소
이미지 스타일 트랜스퍼 기반 이육사 서체 제작 연구
김지연, 이혜리, 권호창 연구원 │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
가상현실 기반 몰입형 공연에서 관객 감각 경험 설계 시 고려사항 - <허수아비>를 중심으로
교이나 직원 │ Ground Staff, JC media
가상 우상 숭배의 발생 메커니즘에 대한 분석 – 애니메이션 ‘도라에몽’ 캐릭터를 중심으로 –
이동규 연구원 │ 트랜스미디어연구소
인터랙티브 영상 콘텐츠에서 사운드가 내러티브에 미치는 영향 – 노이즈와 침묵을 중심으로 –
Ann Chang student, California State University │ Los Angeles
The Paper of Applying the Potter Box Model to Moral Justice in Media Case: Focusing on Jung Joonyoung’s Case
설가혜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유튜브를 중심으로 본 미메시스 실천 사례
마위신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뉴미디어 아트 비디오 설치
장영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티칭 기법에 근거한 F2P게임 튜토리얼 분류와 비교 – 원신을 중심으로 –
전옌리 석박통학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영화화면의 구성요소와 한중 영화 속 표현형 차이 및 특성분석
윤혜영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한국 액션영화 스타일 연구
김청미 석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
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변화를 통해 본 선택의 예능화 – <우리 결혼했어요>와 <환승연애 시즌2>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–
최혜성 박사과정 │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
문학과 이미지의 융합과 감각의 확장 -마셜 맥루언의 ‘인간의 확장’ 이론으로 분석한 ‘헤세의 그림들’ 전시 –